비파 과정 필수비용



※ 1년이 지난 후 소회

"인니로"라는 업체를 통해서 한국에서 비자를 만들고, 현지에서는 "Orom(사장 한국인)"이라는 업체를 통해서 Kitas를 만들었다. 근데 놓친게 끝나고 나갈때 "EPO라는 비자를 막는 신고"를 해야한다. 내 업체는 다행히 깔끔하게 잘 처리했지만, 같이 공부 온 친구들은 AS가 제대로 안되서 한국에서 비자를 만든 업체를 그대로 여기서 KITAS까지 연결해서 만들었다가 업체가 EPO를 나몰라하는 바람에 개고생하는 친구들을 쫌 봤다.(개고생정도가 아니고 출국을 또하거나, 그냥 한국들어가거나..) 인터넷상에서 버젓히 영업하고 있는 회사라서 어느 회사라고 여기서 꼭 찝어서 말은 못하겠지만, 둘다를 다 대행해주는 업체를 하기보다는 한국에서는 한국에 있는 업체를 이용하고, 인니에서는 인니에 있는 업체를 이용하는게 AS측면에서도 나을 듯하다. 이런 면에서 인니로사장님이 "KITAS는 도와드릴 수는 있지만 현지에 가셔서 학교 도움을 받던지 해서 하세요" 라고 말씀해주신게 참 괜찮았다.


시작하기에 앞써 돈이라는 것은 쓰기 나름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지극히 내가 사용한 기준으로 일체의 잡비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비용과 왠지 해야할 것 같은 비용을 기준으로 산출해봤다.




1. 등록금 : 기본 21.5jt = 20jt+0.75jt+0.75jt (jt=백만, Rp=루피아)


  • 17년을 기준으로 1학기(4개월) 수업료은 20,000,000Rp로 책정되어 있다.
  • 처음 등록할 때 750,000Rp를 내야하고, VISA발급을 위한 Cable발급 비용이 750,000Rp이 추가된다. 거기에 인니어를 사전에 조금 할 수 있어서 BIPA2로 바로 가고자 하는 사람은 레벨테스트를 해야하고, 그 비용이 또 500,000Rp가 추가된다. (난 바로 BIPA1부터 해서 레벨테스트는 안함)
  • BIPA2,3으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추가 등록금없이 수업료만 납부하면 된다.




비파 등록금

관련 홈페이지 링크




2. VISA발급 비용 :138만원정도(Agent 활용 시, 한국에서)

Agent를 쓰는 경우와 안쓰는 경우가 워낙 다양하게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추가적인 비용은 각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1번에서 말한 등록금은 학교에 제출해야하는 등록금이고, 여기에 비자발급비용, 수수료등을 합쳐서 3,000불(1학기 등록금+비자발급비용+수수료)을 사용한 경우도 있고, 직접 BIPA측에 메일을 보내고 본인이 수령하는 형태로 진행한 경우도 있다.

다만, 같이 수업듣는 학생들의 말로는 정신건강 상 인도네시아를 잘 모르는 사람이 함부로 덤비다가 많이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난 "인니로"라는 업체를 통해서 등록금(1학기)+ 기타 비용 138만원을 들었다. 이것도 복골복인게 같은 반 수업을 드는 친구는 다른 업체에 맡겼는데, 발급이 늦어져서 1주일 늦게 학교에 오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했다.




3. KITAS(거주증)발급 비용 : 5,000,000Rp (Agent 활용 시, 인도네시아에서)

  • 일단 학교에 오고나면 인도네시아에 거주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다. 반드시 필요한 절차는 아니고, 2번에서 어떤 VISA를 받고 왔는가에 따라서 다르다. 난 1년 학생VISA로 왔기때문에 1년 KITAS(거주증)를 받았다.
  • 학교 사무국에 Agent를 연결해달라고 하면 연결해주는데 거기 비용이 5,000,000Rp라는 이야기다. 본인이 직접 뛰면 인지세가 250,000,000Rp가 든다. 즉 Agent 비용이 2,500,000Rp인데, 사실 본전 뽑는다. 수업마치고 경찰서, 시청 돌아당기는 것부터, 이민국에 왔다갔다하는 것까지 정말 귀찮고, 택시를 타고 다니면 잔돈도 많이 든다. Agent를 통해서 하면, 도미실리서류와 사진등을 주면 알아서 처리하고 딱 한번 이민국에 가면 된다. 물론 이민국은 택시를 타고 가야한다.
  • 실제로 본인이 직접 뛴 학생들이 수업을 몇번씩 빼먹고 교통비로 이래저래 쓰는 것보다, 난 딱 한번 그것도 1시에 오라고 해서 수업시간 마지막에 살짝 빠진 것을 생각하면 이게 더 남는 장사가 아닌가?

☞ 사회문화비자나, 방문비자로 2개월에 한번씩 싱가폴같은 곳에 나갔다 오는 사람들도 있고, 와서 비자를 바꾸는 사람들도 있고 다양한데, 난 그냥 1년 비자, 1년 거주증으로 했다.




4. 아파트 렌트비 : 3,500,000Rp/월 (Taman Melati B동 거주, Agent 활용)

  • 일단 UI대 근처에서 젤 비싼 스튜디오타입(방하나)이 Taman Melati B동이고 마케팅오피스를 통해 계약하는 가격이 3.5jt/월(관리비 별도)에 최소 6개월 계약을 해야한다. 그외 마레스1,2,3,4,5와 파크뷰정도의 아파트가 있는데, 거기는 3jt이하에서 모든게 가능하다.
  • 칸트가 한 명언처럼 "국가가 만든 권력 중 돈이 가장 합리적이다"라는 말처럼 비싸면 그만한 이유가 다 있는 것이다. 싼것은 그만한 싼 이유가 있는 것이고... 다만, 자기가 판단했을때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의 집에서 살면 된다. 학교 앞에 에어컨없는 Kost는 0.4~0.5jt/월도 있다.
  • 새로 지어서 시설이 좋은 마레스4,5에서 다니는 애들도 있는데, 1시간에 한대있는 셔틀을 정확히 타면 모를까 아침마다 우버불러서 타고 오고 더운나라 집에 갈때도 우버타고 가는 애들의 경우는 오히려 돈이 더 들어가는 듯...
  • Taman Melati B동을 기준으로 입대료 3.5jt/월, 관리비 0.394jt/월이 든다. 나는 6개월치 23.364jt를 한꺼번에 내고 들어왔다. (인도네시아는 입주할때 계약기간만큼의 돈을 다 내야 입주를 할 수 있다)

☞ 이 마저도 지금(17년8월) 렌트가 가능한 방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버스타고 통근해야하는 마레스5정도 가면 방있을꺼니 거기 가보라네. ㅋㅋ Taman Melati바로 앞과 뒤에 여자용 아파트와 C동이 한참 공사중 (18년 완공예정)

※ 입주 시 청소비용으로 준 200,000Rp 별도 (수고료 개념)




5. 관리 및 기본 유틸리티 : 735,000Rp/월

아파트 렌트료와 같이 내는 관리비는 경비나 시설 유지비같은 것이고, 추가로 개인이 부담해야하는 것들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요금까지...

주로 들어가는 비용을 보면,

  • 공동전기&수도요금 : 거의 나가서 씻어서 그런지 50,000Rp정도 나왔다.
  • 개인용 전기요금 : 충전식이라서 사용하기 나름인데, 300,000Rp를 충전하면 한달은 거뜬히 쓴다. (전기식 오븐사용, 에어콘 온도, 컴퓨터,TV사용, 냉장고 내용물양등 너무 다양)
  • 인터넷 비용 : 일반요금은 300,000Rp이하에도 상품이 많은데, 난 일단 빠른걸로 해서 385,000Rp

☞ 이 중에서 인터넷 요금은 Option으로 봐도 무방하다.




6. 기타 품위 유지 및 생활필수 비용 : 838,000Rp/월

  • GYM 비용 : 574,000Rp (마르코시트 셀러브리티 헬스클럽 기준)
  • 생수 비용 : 40,000Rp (마시는 물, 양치물 용도로 2통/갤런정도 쓰는거 같다)
  • 세탁비 : 224,000Rp (집에 세탁기도 없고, 세탁하는 형태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지만 2회/주는 맡김)

☞ 이 중에서 GYM 요금은 Option으로 봐도 무방하나 세탁비는 더운나라에서 어쩔 수 없는 필수에 가깝다.





필수비용 정리 (6개월 : 75jt 정도)

(가정) BIPA1를 4개월 듣고, 6개월을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하면서, 안먹고 안쓰더라도 들어가는 필수 비용


비파 비용 정리


☞ 여기서 매월들어가는 렌트료, 관리비, 생활필수는 본인의 의지와 선택에 따라서 변경은 가능


하지만 사실....사람이 안먹고 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인이 인도네시아의 현지인들처럼 생활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인도네시아에 왔으면 이것저것 해보고 싶었던 것들, 유명여행지, 맛집 등을 다니다보면 쓰기 나름이지만 한국보다 적게 쓰진 않는다.

(교내 하프마라톤 대회 참가비도 일반인 360,000Rp, 학생 290,000rp인데 외국인은 450,000Rp이라고 대놓고 받고, 관광지도 마찬가지며, 특히 술은 오히려 더 비싸다.)

실제로 정말 소주를 한번 먹고 싶어서 자카르타 한국식당에 가면 150,000~200,000Rp는 들게 되고, 그렇다고 맥주도 싼게 아니라 한국수준 이상은 되고, 여행이라도 가게 되면 아무리 싸게 잡아도 외국인 기본 수준은 따라가다보니 잡비를 많이 잡아야 한다.


By 레드골리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