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한-아세안센터 블로그 기자단 16기 박선영입니다. 오늘은 인도네시아어 자격 시험인 FLEX와 OPI 두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어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자격증 시험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FLEX와 OPI는 어떤 시험인지 시험 소개부터 신청 절차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FLEX, OPI 시험 소개




1. FLEX 란?

FLEX는 Foreign Language EXamination의 약자로, 한국외국어대학교가 수년간의 개발을 거쳐 1999년 개발을 완료하고 시행하고 있는 외국어능력 시험입니다. 2005년부터는 국내 최대의 자격시험 시행 기관인 대한상공회의소가 FLEX를 시행하면서 시험의 전문성과 공신력을 높이고, 국가 공인 민간자격도 취득했습니다.


플렉스 인도네시아어


FLEX 시험 (출처: 플렉스센터)



FLEX의 평가항목은 총 4가지 영역으로, ①듣기(총 50문항, 30분), ②읽기(총 90문항, 90분), ③말하기(총 9문항, 25분), ④쓰기(총 10문항, 60분)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가지 능력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준정부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공기업 등은 물론 기업체, 외국계 회사, 학교 등에서 외국어능력 평가 기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FLEX 인도네시아어의 경우는 현재 말하기, 쓰기 시험은 없으며 듣기, 읽기 두가지 영역만 있습니다.




2. FLEX 신청 방법

현재 FLEX 인도네시아어의 경우 한국외국어대학교 말레이인도네시아어 제 1,2 전공 학생이나 공무원, 기업 등 단체 응시만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특수 언어에 속해 시험 응시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개인적인 접수가 불가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FLEX 인도네시아어를 응시할 수 있을까요? 바로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의 응시기준의 하나로 FLEX 인도네시아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관광통역사협회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공동으로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태국어, 베트남 이 3가지 언어에 관한 특별 FLEX 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총 1,000점 만점에 600점 이상 취득하면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에서 필기시험이 면제된다고 합니다.




3. OPI 란?

위에서 FLEX 인도네시아어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개인적 접수로는 관광통역안내사의 조건 중 하나인 특별 FLEX를 응시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직 "인도네시아어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공부하시는 분들께는 해당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께는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OPI 인도네시아어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OPI는 Oral Proficiency Interview의 약자로, 1:1 인터뷰 방식의 언어 말하기 평가입니다. 국내에서는 ACFTL 공인평가자와의 전화 인터뷰로 시행되고 있으며, 약 3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평가의 질문 내용은 본인 및 가족, 회사 업무, 취미, 관심사, 정치, 사회적 이슈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평가의 후반부에는 호텔, 음식점, 렌트샵 등을 상황으로 한 Role Play를 통해 언어적 순발력을 평가합니다. 시험 응시료는 154,000원이며 역삼역에 위치한 OPIc 역삼교육센터(구. 삼성SDS멀티캠퍼스)에서 시험이 이뤄집니다. OPI의 평가는 ACTFL Proficiency Guidelines-Speaking에 따라 절대평가로 진행되며, 이는 말하기 능숙도(Oral Proficiency)에 대한 ACTFL의 공식 언어능력 기준에 따라 Novice Low부터 Superior까지 총 10개의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OPI 등급

OPI 등급 체계 (출처: OPI 홈페이지)

여러분이 많이 알고 계시는 OPIc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푸는 것이지만, OPI는 1:1 전화 인터뷰로 평가한다는 점! 또한, Advanced Low가 최고점인 OPIc와는 달리 OPI는 Advanced Mid, Advanced High, Superior까지 세개의 등급이 더 있습니다.




4. OPI 신청 방법


OPI 인도네시아어 신청 방법


OPI가 어떤 시험인지 알아봤으니, 이제 OPI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OPI 시험을 생각 중이시라면 최소 1달 전 시험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아래 첨부한 기본 정보(한글 이름, 영문 이름, 생년월일, 회원 ID, 응시언어, 시험희망일시,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소속, 활용처)를 기재하여 OPI 접수처인 opi@credu.com으로 신청하면 되고, 그 후 시험 일정 협의가 시작됩니다. 시험 접수 후 일정이 확정되면 이메일로 시험일정, 응시료, 입금 계좌 등을 안내받습니다. 응시료 결제는 시험일 3일 전으로 계좌 입금해야 하며, 3일 전까지만 시험 취소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험에 응시한 후 결과 역시 OPI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성적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인도네시아어 시험 신청



OPI 인도네시아어 안내

시험 안내




5. OPI 관련 팁

다음은 OPI 인도네시아어와 관련된 일종의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bahasa gaul(구어체 중 은어)가 아닌 bahasa baku(표준어)를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OPI 측에서도 밝힌 바이며, 표준어를 써야 더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기본적인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험 시작 전 인터뷰어가 영어로 간략하게 시험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지만, 미리 알아가면 좋겠죠? 우선 자기소개, 기본적 개인 정보 등으로 질문이 시작됩니다. 그 후에는 개인에 맞게 꼬리질문이 이어지며, 평가의 중후반에는 롤플레이를 시작합니다. 롤플레이의 주제 역시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호텔 예약, 음식점 예약, 렌트카 예약 등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제와 관련된 표현들이나 문장들을 숙지하고 가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어의 질문에 단순한 대답만 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에 단답으로 대답하면 대화가 끊기기 마련이고, 그렇다면 평가 또한 잘 이뤄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어 자격시험 FLEX와 OPI 두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인도네시아어에 관심을 갖고, 또 자격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보다 재미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한-아세안센터 16기 블로그 기자단 박선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플렉스센터

외국어말하기평가 OPIc 사이트


By 한-아세안 센터(박선영님)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