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현대사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이 있었는데요. 상당히 무거운 주제가 될듯합니다.
인도네시아에 관심이 있는분들은 다들 한번은 들어본 사건일겁니다. 보통은 1998년 인도네시아 중국화교 학살사건이라고들 하죠!!
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은 너무 잔인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넣지는 않겠습니다. 궁금하신분들은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쉽게 찾을수 있을겁니다.
왠만하면 보지 않길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 사건을 네이버 블로그로 접하고 상당히 충격을 먹은적이 있습니다.
그들의 행위자체가 너무 잔인해서 입니다.
바로 옆에서 일하고 있는 순박한 그 인도네시아인이 맞나 의문이 들정도 였습니다.
블로그, 각종 사이트에서 하드고어 같은 사진, 정보만을 보고 그게 진실인냥 알고 있었으나 다소 왜곡된 정보가 많다는걸 얼마전에서나 알게 되어 한번은 언급해야겠다 생각이 들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먼저 사건 발단부터 시작할게요
이전 사회분위기 및 사건 발단
먼저 사건 전 사회 분위기부터 알 필요가 있습니다.
화교는 3%의 인구로 대부분의 부를 독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들은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을 동등한 같은 국민으로 보는게 아니라 나름의 계급을 두고 행동했으며 돈 많은 고용주같은 입장으로 단지 그들은 노예 같은 착취 대상이었을뿐이였죠. 사실 지금도 화교들은 현지인들과 혼인을 기피 대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더욱이 97년 외환위기가 왔고 인도네시아는 큰 경제타격을 받았죠.
한국처럼 모든 국민들이 허리띠 꽉 쫄라 매고 노력했으면 좋았겠건만 화교들은 그들의 자본을 해외로 도피하는 선택을 하여 많은 회사, 가게가 도산했고 대량의 해고를 자행하여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와중에 98년 5월 2일 자카르타 한 사범대학에서 수하르토 부정부패(97년 입법선거 투표조작사건), 이전 96년 8%이상의 경제성장을 달성하고 있었으나 선거 5개월 후 잘못된 정책결정 및 불법권력행사에 시위를 하는 중 경찰의 공포탄에 의해 2명이 중상을 당하게 되고 11일에는 트리삭티 대학에서 규탄시위를 벌이다가 경찰의 진압과정 6명이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일로 자카르타, 메단, 수라 카르타 등 전국으로 시위가 번지게 되었습니다.
진압과정 중 시위가 폭동으로 변질되었고 다시 폭동이 그전까지 눈의 가시처럼 여긴 화교에 대한 불만이 갑자기 폭발하여 화교의 상점을 약탈, 화교의 대부분이 기독교인이라 다수교회를 불 태웠는 등 각종 폭력적인 폭동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피해는 확인된것만 1,000여명 이상 사망, 168건의 강X사건이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학살, 폭동? 진실은?
위의 언급한것처럼 정말 끔직한 결과를 가져왔는데 특히 인터넷에 돌고 있는 각종 잔인한 사진이 진실인듯 대부분이의 사망자들이 직접적인 피해자로 보고 있는데요.
다시말해 살해 또는 대량학살 단어로 말이죠.
사실은 조금 다른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폭동 당시 화교를 죽이거나 하지 않아으며 재산의 약탈에 치중했다고 합니다.
그걸 반증하듯이 사망자의 대부분은 중국인이 아닌 화교의 상점을 약탈하는 중 화재로 죽은 현지인이었다고 하며 정작 살해된 화교는 많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각종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거짓된 X폭행사진들이나 참X사진들은 해외 유키사이트에서 사진 하나 하나 반박하여 설명하고 있는데요
위 내용을 따르면, 중국인 X폭행사진들은 동티모르 출신의 사진전시회이며 포X노사이트 였다고 합니다.
참X사진 또한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화가난 인도네시아계 중국인이 웹사이트에 거짓된 사진을 퍼 나르면서 더욱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위사건을 미국에서도
May 1998 riots of Indonesia으로 칭하고 있는데요. 학살이라 하지않고 폭동(riots)으로 칭한것으로 봐도 같은 맥락으로 볼수 있는 듯 합니다.
한국교민들의 피해
한국교민들은 피해는 다행이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중국화교의 명확한 대상이 있었고 그에 대한 불만에서 촉발된 사건이라 외모가 비슷한 동아시아인 한국인, 일본인들이라도 거의 피해가 없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신분을 확인하고 약탈을 자행하고 무엇보다 신속히 한국 및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 피해규모가 적었다고 합니다.
그후 조치 및 화교대응
폭동 당시 많은 수의 화교들은 중국본국, 싱가폴으로 대피했으며 인도네시아는 국내적으로 적극적인 액션을 통해 빠르게 폭동을 진화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의 암묵적인 동의와 소수의 광기어린 집단적 학살사건이라 인식하여 명확한 진상규명을 하지 않는것이 큰 이유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국제적으로 아직도 큰 지탄거리로 남아있습니다.
중국당국은 인도네시아와 상호협력 관계로 내정간섭은 안된다는 이유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이 사건이 발생 후에도 싱가폴로 이동했던 많은 수의 기독교인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으며 돈 많은 화교들은 대피가 용이한 가까운 해변으로 이동했으며 그곳에서 배를 구입, 집안에 충분한 외화나 금을 금고를 두고 신속히 대피할 여건을 마련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노동절에 임금인상으로 시위를 하는데 주요 공단지역은 시위가 위험수위가 된다고 판단되면 톨게이트 폐쇠를 하고 있으며 이런 저런 불안감을 화교들은 안고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시간이 많이지나 전반적인 분위기가 차분해졌으며 인도네시아 현지인들도 화교들의 이유 없는 적대감은 사라졌다지만 이런일이 다시 발생될것에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한것처럼 근현대사에 끔직한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이 사건이 학살이든 폭동이든 이런일이 재발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by 먹방지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