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푸아의 독립운동의 배경과 이유
어제 올린 글때문에, 파푸아 독립관련 자료를 자세히 찾아봤고, 여러분들의 인도네시아 관련 지식증진을 위해 글을 만듦 ^_^
배경
2차대전과 이후, 인도네시아 독립전쟁까지의 행보를 요약해보면,
- 2차대전때, 나치 독일이 유럽에서 분탕질
- 네덜란드는 나치 독일한테 나라 뺏김
- 인도네시아 내의 네덜란드군은 일부 주둔군만 놔두고 후퇴
- 일본이 동남아 진격
- 일본이 승전으로 인도네시아 점령
- 일본이 미국과 전쟁벌이다 핵맞고 항복
- 나치 독일도 연합군 지원받는 소련에 패배후, 네덜란드 해방
- 인도네시아 독립
- 미국은 유럽국가에 마샬플랜(반공지원금) 제공 약속
- 네덜란드의 인도네시아 재침략으로 인한 독립전쟁 발발
대충 백그라운드는 이렇다.
네덜란드의 재침략과 파푸아
이 당시에 네덜란드 재침략은 네덜란드 혼자 한 게 아니고, 동인도네시아 크리스천들의 협조도 받았어.
이들은 반이슬람, 반국가 친화란파들이지.
많이들 알다시피, 자바-수마트라의 인도네시아 독립군은 그냥 야매군대여서, 네덜란드 군인들한테 개털렸다.
그때, 미국이 네덜란드 군대 철수 안 하면, 네덜란드한테 마샬플랜 반공지원금 안 주겠다고 협박하는 바람에, 네덜란드는 다 이긴 전장에서 군대를 뺀다.
이 당시 군대를 빼면서,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측으로부터의 독립을 인정받지만, 그런데도 1960년대 중반까지, 서파푸아는 네덜란드령이었어.
뉴욕 협약과 Act of Free Choice
그때 인도네시아 정부도 네덜란드를 아시아에서 완전히 몰아내야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파푸아 및 동쪽 세력을 위험세력(사실상 주적)으로 간주하고 군사훈련을 했거든.
이 압박때문에 1962년에 네덜란드 정부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뉴욕에서 뉴욕 협약이라는 걸 하는데, 그때 현 파푸아땅을 인도네시아에 이양한다.
이로써,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로부터 완전한 독립이라고 자축했지.
그리고, 얼마 지나지않아, 1969년에 UN 주재하에, 1025명의 파푸아인들에게 투표를 시켜서, 파푸아 독립국을 할지, 인도네시아령을 할지 결정해.
이 투표의 이름은 Act of Free Choice
이 투표에서 파푸아인들은 민주적으로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해.
그런데 이 투표에서의 결과는 파푸아가 자체 공화국이 아닌, 인도네시아령으로 결정난다.
사실 이 투표는 Act of Free Choice 였는데, 파푸아인들에게는 Act of No Choice 였다고 해.
이게 왜 Act of No Choice 였냐면,
- 당시 선거인은 약 1천명 정도로, 전체 투표가 아니었다. (전인구의 0.2%)
- 이미 뉴욕협약(1962년)에 의해 인도네시아령으로 넘어가면서, 파푸아인들이 인도네시아 군부에 장악된 상태였다.
크게 이 두가지야.
현실적으로, 파푸아인은 인도네시아에 섞이기 힘든 부분이 많아.
- 교육수준 차이 (파푸아는 원시인이 많음)
- 피부색 (파푸아는 오세아니아 흑인)
- 종교차이 (동인도네시아는 기독교 주류)
- 지리적 거리 (자카르타까지 비행기 타고 5-6시간)
사실 자기보다 잘사는 나라와 통일하면, 못사는 나라 입장에서 여러가지로 이득 본다.
근데, 문제는 뭐냐면 대부분의 파푸아인들은 너무 가난하고 무식해서, 자카르타까지 갈 수 있는 비행기값을 구하지도 못 해.
그러니까, 결국에 인도네시아는 파푸아에 대해 일방적인 위치고, 파푸아인들은 자카르타 근처도 못 가지.
그래서, 파푸아도 독립하겠다고 노력했는데, 수하르토 군부독재 정권때 무력진압 당하는 바람에 한번 크게 혼났다.
독립운동과 UN의 결정
1998년 IMF 이후 수하르토가 물러나면서, 파푸아인들이 자기들끼리 정부 만들어서 다시 투표 했었거든.
그 결과 과거의 Act of Free Choice 는 무효라고 결정났다고, UN에 독립국가 인정해달라고 했거든.
근데 UN에서 인정 안 해줬다.
왜 안 해줬을까 생각하면, 사실 뻔해.
독립해봤자야.
파푸아가 독립을 하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일이,
- 국제법상, 독립해도 인도네시아 민간의 투자 및 사유재산은 전부 인정되기 때문에, 지금껏 인도네시아 기업에서 투자한 모든 설비는 감가상각 0까지 다 돈으로 쳐서 줘야 된다.
- 소득수준이 너무 낮아져서 빈곤 기아문제 발생한다.
- 파푸아 자체 여권으로는 파푸아 주변 인도네시아 섬부터 거의 아무데도 못 나간다.
- 낮은 민도때문에, 결국 총을 쥔 정부군을 중심으로 아프리카식 독재국가 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예: 이디 아민)
즉, 독립할 근본적인 힘이 없는 나라고, 독립하는 순간 또다른 혼란이 야기될 뿐이라, UN이 독립을 인정 안 해줬다고 봐야지.
그냥, 인도네시아 정부에다가 파푸아에 예산투자 좀 늘려서 조용히하게 좀 하라고 권고정도 하기나 했으면 그만임.
독립운동중
기타 뇌피셜
아래는 인도네시아인들에게 내가 듣거나, 느낀 점이야.
- 인도네시아인들은 파푸아인들을 외국인보다 더 멀게 생각한다.
- 파푸아 사업장에서 히잡쓴 인도네시아 본토인들은 대게 똑순이로 인정받는다.
- 인도네시아인들은 파푸아인들도 인도네시아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줄 안다.
파푸아인에게 조코위는 조진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