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만병통치약, 똘락앙인
안녕하세요, 여러분. 인도네시아에서 언어와 문화를 공부하고 있는 현지아 기자입니다.
제 친한 한국 친구가 인도네시아로 며칠 놀러 온 적이 있습니다.
여독으로 피곤했던지 감기몸살에 걸린 친구에게 인도네시아 약을 하나 건네줬습니다.
며칠 후 한국에 돌아가는 이 친구의 손에는 기념품 대신 이 약 한 상자가 들려 있었습니다.
이 약은 바로 똘락앙인인데요.
친구의 말에 의하면 이 약이 미세먼지에 탁월한 것 같다며 그 후에도 제가 한국에 갈 일이 있으면 꼭 하나씩 사다 달라고 부탁하고는 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오랜 사랑을 받아온 국민 만병통치약 똘락앙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똘락앙인이란?
똘락앙인은 감기, 속이 안 좋을 때, 목이 아플 때, 몸이 찰 때 먹는 시럽 약입니다. 포장지를 뜯어서 바로 액체를 짜서 먹거나 뜨거운 물에 타서 생강차처럼 마시기도 합니다.
똘락앙인은 1930년 라흐맛 술리스뚀 여사(Ibu Rahmat Sulistyo)가 발명했는데요. 백두구, 회향, 육두구, 계피, 금전초, 정향, 쌀, 박하, 갑옷이끼, 생강, 등 각종 약초와 약재 성분 그리고 꿀이 주재료입니다.
이 약의 장점은 약국에 굳이 가지 않아도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비가 자주 내리는 우기나, 건기에서 우기로 변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아픈 경우가 많아서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 똘락앙인을 찾고는 합니다.
똘락앙인은 마치 한국의 “감기 조심하세요~”처럼 “Orang Pintar Minum Tolak Angin 오랑 삔따르 미눔 똘락앙인”이라는 광고 슬로건으로도 유명한데요. 똑똑한 사람은 똘락앙인을 마신다는 뜻입니다.
똘락앙인의 효능 및 부작용
똘락앙인은 면역을 주관하는 세포인 T 세포를 증진시킴으로써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비를 맞았거나 잠을 잘 못 자서 또는 너무 피곤해서 걸리는 감기 및 몸살을 치료해줍니다. 메슥거림, 복부 팽만감, 복통, 두통, 육체피로, 발열, 코감기, 몸이 찰 때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과한 노동이나 야근을 할 때 또는 장거리 이동을 할 때 체력과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멀미를 방지해줍니다. 달리는 기차 안에서 이 기사를 쓰고 있는데, 옆자리에 앉은 인도네시아인 청년도 출발 전에 똘락앙인을 먹더군요. 앞으로 8시간을 가야 하는 장거리 여정이거든요.
똘락앙인은 용법에 맞게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똘락앙인 플루에는 일반 감기약처럼 졸음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똘락앙인의 역사
시도문쭐 홈페이지
똘락앙인은 역사가 오래된 제품으로서 1930년에 아이들을 위한 약으로서 처음 조제되었습니다. 1940년에 라흐맛 여사는 족자카르타에 약 가게를 설립했는데 이때 똘락앙인은 끓여서 먹는 형태로 판매되었습니다. 1951년에 시도문쭐 Sido Muncul을 설립하고 성분은 그대로 하되 분말 형태로 조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로 시도문쭐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현재 공개 상장된 제약회사로서 2017년 기준 3조 루피아(한화 2,517억 원) 규모의 자산총액을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시도문쭐은 효자상품인 똘락앙인 외에도 인도네시아 약용식물인 자무(Jamu) 등을 활용한 여러 가지 의약품과 드링크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도문쭐은 말레이시아, 싱가폴, 브루나이, 호주, 한국(!), 나이지리아, 알제리, 홍콩,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몽골,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로 똘락앙인을 비롯한 의약품들을 수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필리핀 시장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쏟고 있는데요. 필리핀 국민 영웅인 복서 마니 파퀴아오가 똘락앙인의 광고 모델로 나서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는 똘락앙인을 아직 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국민약 똘락앙인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참고
https://doktersehat.com/obat-tolak-angin/
http://www.sidomuncul.com/
https://news.detik.com/adv-nhl-detikcom/d-3515937/mengintip-syuting-sejarah-jamu-tolak-angin-sido-muncul-di-yogya
By 한-아세안센터 (현지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