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아세안센터 기자단 16기 권채림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인도네시아의 "와양(Wayang)"전통 인형극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와양 인형극

와양 인형극 (출처 : 플리커)



와양(Wayang)이란?

와양(Wayang)’은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서 유래한 이야기 구술(story-telling) 양식의 전통 인형극으로서, 정교한 인형과 복잡한 형식의 음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와양(Wayang)은 자바어로 그림자를 뜻하는데요.

하얀 스크린을 붙여 그 뒷면에 램프를 비추어 시작하여, 스크린 뒤에서는 달랑(Dalang)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인형을 조종하게 됩니다. 그러면 관객들은 램프와 인형의 반대편에서 인형의 "그림자"를 보게 되지요.

와양극은 2003년 유네스코에 "인류의 구승 및 무형 유산"으로 지정되었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까요?​



1. 정교한 인형들

와양 그림자극은 서사시인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를 주제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에서 전해 내려오는 오락 및 소통 매체입니다. 마하라자 라와나, 스리 라마, 시타 데위, 생명의 나무 등의 등장인물들은 숙련된 장인들의 소가죽이나 염소 가죽에 정교하게 조각하여 와양 쿨릿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장인들은 등장인물들의 역할에 따라 와양 쿨릿에 색을 입힙니다.

이때, 궁금증이 생기지 않나요?


"그림자 극"이라면, 굳이 인형에 색을 왜 입힐까요?

이것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와양꿀릿을 볼 때 스크린 뒤의 화려한 인형들이 있는 곳은 "사후 세계"를,

스크린에 보이는 흑백의 세계는 현세를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 점을 통해 사후 세계를 위해 살아가는 그들의 종교관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와양 골렉과 와양 쿨리트

와양 골렉과 와양 쿨리트

인형들은 크기·생김새·양식이 모두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와양 클리틱(wayang klitik) 또는 와양 골렉(wayang golèk)과 같은 삼차원의 목제 인형 종류가 있고, 뒤에서 비치는 조명에 의해 스크린 앞에 그 모습이 투영되는 와양 쿨리트(wayang kulit)라는 평면의 가죽의 그림자 인형,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와양 골렉(wayang golèk)이 제일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왼쪽 사진을 볼까요? "와양골렉"입니다.

와양 골렉은 삼차원의 인형으로 서부 자바의 그림자 인형극에서 사용됩니다.

이 와양 골렉은 라마야나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 라마와 시타입니다. 와양 인형은 인도네시아 선조들의 영혼이 깃든 인형이라 하여 신성시되며, 특히 사진 속 와양 인형들은 전통의상 바틱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와양 인형극과 가믈란

와양 인형극과 가믈란 (출처:플리커)



2. 어떻게 할까요?



​(1) 달랑(Dalang)

뒤에서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들을 "달랑(Dalang)"이라고 부릅니다.

그림자극 등장인무르이 대화는 다랑이 수행하며 등장인물의 슬픔, 기쁨 등 모든 감정을 혼자서 표현해냅니다.

과거에 달랑(Dalang)들은 인형극을 통해 철학적·도덕적·미적 가치를 전수하는 교양 있는 지식인으로 간주되었답니다.


(2) 방식

인형을 조종하는 달랑은 인형에 부착된 가느다란 막대를 이용해 인형의 회전하듯 움직이는 팔을 조종하며 극을 구술합니다.어떤 이는 노래를 보르고, 악기 연주자는 가믈란(gamelan)으로 복잡한 멜로디를 연주한답니다.

또 연극의 테마에 따라 폭5m, 높이2mdml qortor dudtkakrrhk 60개~70개의 인형을 이용합니다.

이때 등장하는 "가믈란(gamelan)"이란 청동으로 만든 타악기(징, 실로폰, 북 등)로 이루어진 오케스트라 연주 형식을 말합니다.

중동부 자바, 발리, 순다 지역에서 제각기 독특하게 발전한 음악으로 와양극에도 "가믈란"이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이 음악은 신과 인간을 연결해준다고 생각하지요.


(3) 내용

와양의 이야기는 인도네시아의 토속적인 신화, 인도의 서사시, 페르시아의 민담에 등장하는 영웅 이야기 등에서 빌려 온 것입니다.혹은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를 주제로 하지요.

이때 인형극에서 ‘보통 사람’의 역할을 맡는 희극적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은 사회적·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풍자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 역할이 바로 여러 세기에 걸쳐 와양이 살아남는 데 기여하였을 것으로 믿어지고 있지요.


와양 인형극

와양 인형극의 한 장면입니다.

이 인형극은 라마야나 이야기를 주제로 하였으며, 등장인물도 라마야나에 등장하는 인물들입니다.

어떤 인형들이고, 어떻게 묘사되는지 한번 볼까요?


왼쪽 인형 : 락슈마나 인형(Latsemana puppet)

락슈마나는 라마의 남동생입니다. 그는 지능이 뛰어나 라마에게 큰 영양을 끼친 인물이랍니다.

그는 정직하고 인내심이 많으며 깔끔한 인물이며, 결혼한 적도, 여자에게 관심을 보인 적도 없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가운데 인형 : 쿨릿 포혼 브링인(Kulit Pohon Beringin)

"쿨릿 포혼 브링인"이라는 이름의 이 반얀 나무는 그림자극에 등장하는 모든 것의 본질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며, 이를 통해 자연계에서의 모든 현상과 사물들을 반영합니다.

이 반얀 나무에 있는 아주 작은 다양한 식물과 동물 문양은 화합을 상징해요.


오른쪽 인형 : 시타 데위 인형(Wak Long puppet)

시타 데위는 서사시의 여주인공입니다. 어릴 적 그녀는 아름다운 공주였답니다.

수많은 남자가 그녀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여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는데요. 결국, 그녀는 라마의 아내가 됩니다.​


연극의 줄거리는 여러가지 옛 이야기가 있는데, 대체로 선과 악의 장시간에 걸친 싸움에서 선이 승리하는 내용으로 인도네시아의 어린이에게 좋은 교양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양 웡

와양 웡(Wayang Wong) (출처: 플리커)​



3. 독특한 그림자극, 가면극 : 와양 웡(Wayang Wong)

"와양 웡(Wayang Wong)"이라는 그림자극을 잠시 소개하도록 할게요.

지금까지는 스크린을 통해 그림자를 보는 인형극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와양 웡(Wayang Wong)"은 조금 다른데요.

그림자를 의미하는 "와양"으로 표현되고 있지만, 일종에 가면극에 가까운 공연으로, 인형을 조종해서 공연을 하는 대신 사람이 가면을 써서 인형처럼 움직이는 공연이랍니다. 즉 "와양 웡(Wayang Wong)은 다른 그림자 인형극처럼 뒤에서 움직이는 형태가 아닙니다.

사람이 인형처럼 움직이다니, 궁금하지 않나요?


4. 지금의 "와양 인형극"은?

와양 쿨릿을 조종하는 사람들에 의해 전해지는 민담은 앞서 언급한 두 서사시에서 전승되는 교육적, 문학적 가치들을 담고 있습니다. 와양은 예술과 교육의 전통적 가치를 보여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소중히 여겨야 유산으로서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지요.

하지만 오늘날의 인형극 기예 보유자들은 재정적 후원자의 감소와 장기적인 경제 위기로 말미암아 어쩔 수 없이 공연 내용을 대중의 취향에 맞게 변형하고 있습니다.

또 설상가상으로 비디오와 텔레비전 등 현대적 매체와도 경쟁을 벌여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면서, "와양 인형극"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

By 한-아세안센터(권채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