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부동산 이야기가 반응이 좋아서 2탄 간다 


일단 인도네시아 커뮤니티에 말레이시아 써서 주인장님꼐 죄송... 


교통은 말레이가 훨씬 좋다. 그랩을 불러도 일단 차가 꺠.끗.한게 온다.. 자카르타 그렙은 아시다시피 개 드럽다... 모기는 그냥 기본으로 달고 오는거 같다. 그리고 자카르타 그랩에들이 수준이 돌고래 수준이다보니 길을 잘 모른다. 근데 말레이는 차가 일단 꺠긋하고 애들이 친절하고 여튼 수준차이가 심하다. 고속도로나 일반도로도 말레이는 정말 잘되있다. 구멍난 곳도 없고 아스팔트 겁나 잘 깔림. 스포츠카타고 슝슝 하기 x나 좋다. 물론 난 스포츠카가 없다... 예전에 손님 덕택에 렌트해서 몰아본적인 있다... 

교육은 일단 둘다 국제학교가 있기에 파스.. 근데 시설은 말레이 국제 학교 절대 못따라간다... 세인트 조셉 말레이시아 검색해보자...지어진지 2년 밖에 안됬고 한국 만큼 좋다. 물론 학비는 대학비 수준이다 ㅋ

부동산 취득은 외국인이던 누구던 돈만 있으면 말레이는 환영이다. 대신 모든 지역을 구매 할 순 있는건 아니고 특정 지역이 있다 다만 이건 상관이 없는게 ... 다른 지역은 그냥 사람 사는 곳이 아니다... 한마디로 외국인이 구매 할수 있는 지역은 그나마 발전이 된 곳이라 보면 되니 이런건 상관 없다. 그리고 금액은 아마 원화 2억 8천짜리 이상만 가능 할꺼다 (1,000,000링겟 이상) 여튼 2억 5천인지 8천인지 햇갈리나... 어.차.피 이 이하 부동산은 구리기 떄문에 적어도 사람 답게 사는 부동산 구입할려면 최소 600,000이상은 줘야 하고 또 가족이 있으면 최소 방 2개 이상은 되어야 하니 800,000링겟 이상은 필요 하니, 이 법도 크게 상관 없는 법이다. 

구매할떄는 무조건 변호사끼고 해야 하고 보통 부동산 업자들이 변호사도 알고 있으니 상관은 없다만... 너가 영어로 잘한다면 너가 따로 변호사 찾아줘도 된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구입시 세금 그리고 변호사 비용 등등은 인터넷 찾으면 겁나 많이 나오니 여기에 쓰진 않겠다.

차량 부분은 x같은 부분이다. 차가 인도네시아 처럼 비싸다... 참고로 벤츠 A클라스가 5천만원이다. 대충 짐작이 가리라 생각한다. 왠만한 유럽차는 8천 이상이고... 여튼 겁나 비싸다. 근데 겁나 신기한게 길거리에 좋은 차 엄청 많다 (물론 100% 리즈 차량들). 여기애들은 풀 페이 절대 안하고 무조건 리즈 인생이다... 버는 거에 비해 집이나 차량이 비싸다보니... 차도 한 20년 리즈 이고 집도 한 30년 기본으로 융자금 값는다. 여튼 말레이 길거리 보면 벤즈 BMW 글고 렌즈로버 겁나 많이 보이고 시내가면 벤틀리 페라리도 자주 본다. 

사는 환경은 솔직히 말레이가 내가 볼떄 동남아 (필리핀, 싱가폴, 자카르타, 대만, 태국)과 비교하면 단연 1등이다.  태국 하고 대만은 내가 오래 살아보진 못했지만.. 태국은 다들 알자나... 가족하고 사는 나라는 아니다. 대만은 날씨가 싱가폴보다 더 xx같고.... 

인프라, 환경, 교육, 치안 , 특히 물가 생각하면 말레이시아가 한국인한테는 가장 좋은 곳이 맞다.  대략 서울 강남보다 20%~30% 가량 물가가 저렴한것 같다. 

다만 말레이 한가지 단점이 ... 소고기가 정말 맛없다.  수입 하는 애들이 장난치는지 몰라도 겁나 맛 없다. 그래도 자카르타는 괜찮은 편이라 생각한다. 말레이서 맛있는 스테이크 먹을려면 5성급 가야 괜찮다. 다른 스테이크 집이나 고기집은..어휴...B등급이나 C등급 가져오는거 같다.

아 그리고 주인장님이 말레이 부동산 투자 위험하지 않냐고 물어보는데 내가 생각하기엔 부동산을 투자로 보면 안되고 일단 가족하고 같이 있을 공간으로 봐야 하기에 그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투자라고 해도 나는 말레이 부동산을 아주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한다 (물론 5년 이상 무조건 묶혀야 함 왜냐하면 5년안에 팔면 세금을 이익금의 30%인가 내야함... 한마디로 5년안에는 팔지 말라는거임). 일단 말레이는 정치적으로 안전이 좀 됬다. 그리고 외국인을 더 유입 할려는 움직이이 있고, 미국이 금리를 낮추고 있고 말레이도 덩달이 낮아질꺼다, 내가 눈으로만 봐도 지금 한국인이 겁나 오고 있고, 말레이 부동산 시장이 5년 동안 큰 움직임이 없어서 이제 2019년을 기점으로 상승세로 돌아서는 중이라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 물론 회사 대출은.... 내가 진짜 오랫동안 값아야 하지만 이자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서.. 결정을 하게 됬다. 





그럼 다들 주말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