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보면 이자가 높다고 좋다는 의견이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일단 루피아라는 화폐는 개쓰레기이다. 진짜 얼마나 안좋냐면 너가 여행을 할떄 루피아는 그냥 취급도 안하는 휴지라고 생각 하면 된다. 루피아로 자산을 모으는건 정말 바보 같은 짓이다. 왜냐면 너는 한국인이기 떄문이다. 만약 원화로 월급을 받는다면 한국 자산관리에 맞기던지 정말 여기에서 루피아로 자산을 불리고 여기서 10년 이상 살꺼다 라고 할꺼면 말리진 않겠다.. 일단 화폐 자산은 달라가 최고다.
이자가 높아서 무턱대로 원화를 루피아로 바꾸어서 적금을 들었다고 생각하자. 그리고 루피아로 다시 원화로 바꾼다는 가정이라고 하겠다.
일단 너가 루피아로 월급을 돈을 버는지 원화인지 달라인지 모르겠으나... 한국인이라고 생각하고 원화로 받는다고 가정하겠다
이자가 7.25라고 치면 너가 원화에서 루피아로 바꾸는데 돈이 들어간다 대충 1% 그리고 적금들고 나중에 세금을 낸다 이것도 대충 1%
그럼 5.25%의 수익이 루피아로 남는다. 여기서 루피아를 너가 다시 원화로 바꾼다고 생각하면 다시 1%
마진은 4.25%가 된다.
한국보다 그래도 훨씬 높은 이자률이다. 다만 여기서 리스크가 생긴다. 바로 환율이라는 리스크다.
양날의 검이다... 여기서 마이너스가 될 수도 플러스가 될 수도 있.지.만 인도네시아 특성 상 GDP 성장률이 겨우 5% 밖에 안되고 나라 자체가 사실 노답인 나라가 루피아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사실 지금 루피아가 역대급으로 (대략 1불당 14100? 맞나.. 여튼 가치 없다). 역대급으로 가치가 없어 큰 리스크는 없어 보인다.
다시 말하지만 하지 말라는게 아니고 무턱대로 이자가 높다고 간단하게 생각하지 말라는 나의 조언이다.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은 매년 20% 성장하고 있다. 이용자 그리고 주식시장의 크기가 매년 20% 성장하고 있다는 말이고 보고서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은 세계에서 25위인가 그럴꺼다. 말레이시아랑 비슷하다. 한국은 10~15위 인가 그렇다. 일본이 3위인가 2위이고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여튼 인구수대비에 경제가 겁나 작다는걸 보여주는 보고서다. 한마디로 인구수는 많은데 돈 없는 애들이 대 다수라는 증거지..
인구수 한국의 거의 반밖에 안되는 말레이랑 비슷한거면 말 다 한거다.그리고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은 미국에 영향을 엄청 받는다. 거의 반 이상이 외국자본이라고 보면된다 (이건 한국도 비슷하긴 하다,근데 인도네시아 만큼은 아니다).
너가 정말 주식에 자신이 있고... 장기적 10년 이상을 보고 장기투자 그리고 가치투자를 할 거 같으면 나는 어느정도 찬성한다 하지만 단기 1년 ~3년 주식 투자는 장담하는데 이 나라는 좀 아닌거 같다. 동남아는 무조건 장기보고 가라... 가치투자 보고. 말도 안되는 주식 짝대기 올라가고 내려가고 이런거 다 의미 없는 짓이니 재발 가치투자를 중요시 생각해라.
마지막으로 부동산은 어느 나라나 5년 이상을 보고 투자 하는 거 같다. 말레이도 그렇고 인도네시아도 그렇고 부동산 투기는 한국 만큼 심하지 않다. 한국이 정말 전세계적으로 많이 심한것 같다. 부동산은 1번쨰로 사는건 정말 너가 가족하고 오손도손 살수 있는 곳으로 정하고 두 번쨰를 투자로 생각하는게 나의 조언이다. 인도네시아는 외국인이 여차저차 힘들게 취득은 가능하지만 법이 바뀌고 x같으니 하지마라.
추가 정보는 요즘 미국하고 중국 싸워서 재일 피해 많이 보는 나라가 싱가폴이라고 하는데 뉴스보니 싱가폴 리세션 온다는 기사를 읽었다. 리쎼션 뜻은... 구글 찾도록... 달라는 지금 원래 내려가야 정상인데 아직까지 1170~1180원 유지 중인데 미국연준에서 금리 또 내린다니 분명 내려가긴 할꺼다. 1100으로 내려 가겠지 아니면 더 내려 갈려나.. 근데 중국하고 지금 휴전이긴한데 또 관세전쟁 시작되면 1200갈지 누가알리.. 여튼 지금 국제경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름. 호주는 금리 1%고 또 내린다는데 돈 있으면 호주에 집사야 되는데 돈이 없다.
다들 즐거운 주말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