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콤셀 개통한 후 한달 정도는 인터넷을 사용 잘했다.



특히 밖에 돌아 다닐 때 구글맵, 고페이, 고카 등을 사용할 때 텔콤셀 데이터 덕분에 잘 사용할 수 있었다. 텔콤셀 없었다면 외출을 할 수 없고 호텔에만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한달이 지나가니까 끊어져서 이틀전에 텔콤셀 대리점에 찾아 갔더니 남자 직원이 배정되었는데 좆같은 영어 실력으로 나보고 이미그라시에 가서 IMEI를 등록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내가 IMEI를 등록하지 않으면 다음에 인도네시아에 왔을 때 내 핸드폰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계속 이런식으로 말하길래 뒤에 대기자도 있어서 그냥 나왔다.


오늘 다시 대리점에 갔더니 여자 직원이 배정이 되었다. 여자 직원과는 소통이 영어로 잘 되었고 내가 90일 이상 인니에 체류할 사람이 아니고 15일 후에 한국으로 돌아갈 사람이라서 IMEI에 등록을 할 필요도 없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내 말을 다 알아듣고 쓸데없는 소리를 하지 않고 10000루피아를 주면 내가 귀국할 때 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했고 진짜로 차단이 풀리면서 다시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오늘 오후까지 글로벌 로밍, 인니 휴대폰 구입 등을 생각했는데.. 이렇게 10000루피아로 해결이 되다니 놀라웠다.


나와 비슷하게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쓸데없는 소리는 다 무시하고 IMEI 등록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해라.. 


참 자카르타 생활 가지 가지 하는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