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복 길리섬 여행 (길리 트라왕안, 메노, 아이르) Gili Trawangan, Meno, Air


롬복 길리 여행

길리 트라왕안 거리

윤식당 덕분에 한국에서 유명해진 길리섬은 원래 롬복 섬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롬복의 길리 섬은 롬복 본섬에서 따로 떨어진 세 섬이며, 세 섬 중에서 길리 트라왕안이 가장 인기입니다.

지금이야 관광지이지만, 원래는 2차 세계대전 때 일본군이 전쟁 포로들을 섬에 수감하기 시작하면서 유인도가 된 섬이었죠.


길리섬 다녀오고, 제가 인터넷에서 보고 예상한 것과 다른 게 많아서;; 좀 자세히 길리 여행 글을 써봅니다.

길리 여행 계획하시기 전에, 이 글 읽고 배경지식으로 깔고 길리 여행 일정 잡으시면,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길리섬 이름 정리 및 유래

먼저 섬 이름부터 정리합시다.


길리섬발음틀린발음
Gili Trawangan[길리 트라왕안][길리 트라왕]
Gili Meno[길리 메노][길리 노]
Gili Air[길리 아이르][길리 에어]

*하도 사람들이 틀려서, 현지인들도 알아는 듣는데, 아무래도 맞는 발음으로 해주시는 게 좋겠죠.

영어식 발음으로 하실거면, 앞글자만 따서, Gili-T [길리-티] 같이 말하시면 됩니다.


의미

길리(Gili)는 현지어(사삭어)로 "작은" 이라는 뜻입니다.

  • Trawangan <-- 동굴(Terowongan)-- 2차대전 당시 일본인들이 섬에 만든 동굴에서 유래
  • Meno <-- 중간 -- 길리 트라왕안과 길리 아이르 중간에 있는 섬이라는데서 유래
  • Air <-- (Air) -- 길리 섬에서 유일하게 지하수(생수)가 나온다는 데서 유래


길리 여행 특징

길리 여행의 특징은 한마디로 "휴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발리나 자카르타보다 저렴하고, 롬복 본섬보다 비쌉니다.
  • 차나 오토바이가 없습니다.
  • 특히 길리 메노 섬은 매우 조용합니다.
  • 쇼핑할 곳이 없습니다.
  • 극성 장사꾼 없습니다.
  • 먹을 게 한정적입니다.
  • 자연 여행지, 유적지 없습니다.
  • 백인비중이 발리보다 높습니다. (중국인이 적음)

전체적으로 뿔라우 스리브와 발리 해변의 중간 쯤 됩니다.

세상살이 생각 안 하고, 싼 값에 퍼져서 쉬고 싶은 사람에게 적격입니다. 여행에 심심할 수는 있어도, 짜증날 일은 없습니다. 

화려한 분위기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길리섬 여행시 숙소


길리 여행 리조트

10만원짜리 4성급 리조트

전체적으로 숙소가격대는 저렴한 편으로, 리조트와 빌라 형식이 많습니다. (가성비는 매우 좋습니다.)

만약에 길리섬에서만 지낼 거고, 여기저기 안 돌아다니실 예정이시면, 숙소비용에 투자를 많이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길리? 롬복 본섬?

롬복 여행을 계획한다면, 숙소를 길리섬에 잡아야 할지, 롬복 본섬에 잡아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린자니 산(폭포), 롬복 도시 구경, 사삭족(롬복섬 민족) 관광지에 별 관심이 없고, 차 없는 곳에서 느긋한 휴식과 가끔씩 스노클링, 스쿠버 다이빙, 밤에는 파티하고 놀 수 있는 곳을 원하시면 길리섬에 숙소 잡는 것이 좋습니다.


트라왕안? 메노? 아이르?

아주 고요한 섬에서 연인끼리 둘만의 시간을 갖고 싶으시면 길리 메노에 숙소를 잡으시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에 길리 트라왕안이 좋습니다.

길리 아이르는 장기거주 할 사람에게 적당합니다만, 이 경우 조차도 길리 트라왕안이 더 좋습니다.

특히 파티 좋아하시면 길리 트라왕안에 숙소 잡으세요.


각각의 길리 섬의 특징


길리섬목적발달정도
길리 트라왕안파티, 클러빙
길리 메노허니문
길리 아이르장기 힐링 여행
공통휴식,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세 지역에서 모두 스노클링과 스쿠버 다이빙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길리 아이르에서 열대어, 길리 메노에서 거북이를 보기 위한 스노클링/스쿠버다이빙 등을 합니다.

조용하지 않은 점을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길리 트라왕안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길리 투어하실 분들에게 가장 좋은 루트는, 길리 아이르에서 열대어 스노클링, 길리 메노에서 바다거북 스노클링, 그리고 길리 트라왕안 리조트에서 숙박하는 겁니다.


길리 트라왕안 Gili Trawangan


발리 길리 트라왕안

길리 트라왕안은 발리에서 가장 가까운 롬복 섬으로, 롬복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롬복 본 섬의 승기기 해변(Pantai Senggigi)이나 마타람(Mataram)에도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지만, 길리 트라왕안만큼 붐비지 않습니다.

낮 동안 섬 자체는 굉장히 한적한 분위기입니다. 현지 가게들도 굉장히 조용하고, 눈에 보이는 서양 관광객들도 대부분 릴렉스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섬이 작기 때문에 한바퀴 걷는 데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자전거를 타거나, 짐이 있는 분들은 찌도모(cidomo: 마차)를 타는 것도 방법입니다.


길리 찌도모 마차

찌도모

2019년말 기준

  • 찌도모(Cidomo) - 1명당 100,000 루피아
  • 자전거(24h) - 50,000 루피아

섬 한바퀴 둘러싸듯이 비치 클럽이 많지만, 발리의 비치 클럽 수준에 비하면 한참 못 미칩니다. (그냥 파라솔, 선베드 몇개 갖다놓고 비치클럽이라고 함 - 참고)



길리 트라왕안 클럽

길리 트라왕안은 바(주점)가 밤에는 클럽을 겸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잘나가는 클럽으로는,

  • Sama-sama Reggae bar
  • Jiggy bar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Gili Trawangan Nightlife로 검색하시면, 많은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럽은 별거 없어보이는데, 사람들은 엄청 잘 놀아요ㅋㅋ (링크)



길리 메노 Gili Meno

길리 메노 섬은 가장 인적이 드문 섬으로, 커플들을 위한 리조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길리 메노는 상점도 거의 없고, 전반적인 인프라가 매우 약해서, 캐스트 어웨이(무인도 영화)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길리 메노에서도 스쿠버 다이빙과 스노클링 둘 다 가능합니다. 길리 메노의 스노클링 포인트는 수심이 깊고, 거북이를 쉽게 볼 수 있죠.

길리 메노는 특히 밤중에 아주 고요하기 때문에 많은 허니문 연인이 찾습니다. 


길리 아이르 Gili Air

길리 아이르는 길리 섬에서 유일하게 지하수(식수)가 나오는 곳으로, 가장 많은 현지인이 사는 곳입니다.

세 길리 섬 중에서 가장 관광객이 적은 곳이나, 생활 인프라가 되어있어서, 장기 여행자들도 많은 곳이죠. 길리 트라왕안과 마찬가지로 요가 클래스, 쿠킹 클래스 등이 있고, 헬스장도 있습니다.

해변 물이 길리 메노보다 얕은 편이여서, 스노클링 하기 좋습니다. 스노클링만으로도 각종 열대어 및 바다 속 말미잘 해초 등을 가까이서 볼 수 있죠.


길리섬 가는 방법

길리섬 가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발리에서 길리섬으로

한국에서 출발할 경우, 서울/인천 공항에서 롬복 공항으로 직항이 없기 때문에, 발리 공항으로 가는 경우가 많죠.

발리공항 --차--> 빠당바이 베이(Padangbai Bay) 선착장 --배--> 길리 트라왕안

참고


롬복에서 길리섬으로

한국에서 출발하시더라도 말레이시아, 발리 및 자카르타를 경유해서 롬복 공항으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롬복공항 --차--> 방살(Bangsal) 선착장 --배--> 길리 트라왕안



기타


스노클링시 주의사항

  • 핸드폰 - 스노클링 하다가 핸드폰을 바다에 빠뜨린 분을 보았습니다. 특히 길리 메노의 스노클링 포인트는 바다가 깊어서, 핸드폰 떨어뜨리면 찾기 매우 힘듭니다. 핸드폰 들고 들어가면 수영하기 매우 불편하니, 몸에서 떨어지지 않게 끈으로 손이나 목에 매는 방법을 권해드리니다.
  • 선크림 바르기 - 스노클링 하다보면, 평소에 외부로 노출되지 않은 살갗이 노출 됩니다. 선크림 잘 바르지 않으면, 노출된 피부가 다 빨갛게 타고 매우 따갑습니다. (*인니에서는 "선블록(Sun block)"이라고 합니다.)


길리 트라왕안의 공공연한 비밀

한국은 길리섬이 윤식당 때문에 유명해졌지만, 해외에 길리 트라왕안이 유명하게 된 계기는 많이 다릅니다. 길리 트라왕안이 유명하게 된 계기는 바로 "마약" 때문입니다. 발리와 달리, 길리 트라왕안 섬은 경찰이 (거의) 없습니다.

호주 등 서양인들에게 마약 여행지로 유명해지면서, 클럽이 발전하고 음식점과 숙박업소가 들어서면서, 발전하게 되었다네요.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롬복의 다른 어떠한 관광지보다도 길리 트라왕안이 비대칭적으로 발전되어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길리 트라왕안의 클럽에서 마약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길리섬 위치




추가 사진


롬복 길리섬

롬복 선착장에서, 저 멀리 세 길리섬이 보입니다.

길리 스노클링

길리 메노 스노클링(물밖)

길리 메노 스노클링

길리 메노 스노클링(물속)

길리 트라왕안 해변

길리 트라왕안 해변

해변가 식당

해변가 식당

Trawangan

트라왕안 바

Jalan jalan Gili trawangan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