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휴일이라 그런지 조용하네ㅎㅎ

심심해서 크리스마스 관련 뻘글 적어봄^_^


1. 인도네시아인들 중에 hari natal 은 알고 christmas 는 모르는 사람도 꽤 있다. 한국으로 치면, 성탄절은 알지만, 크리스마스는 모르는 것과 동일.


2. 크리스마스를 뜻하는 hari natal 은 포르투갈어에서 유래했고, 여기서 natal 은 탄생을 의미한다. (원 어원은 라틴어에서 유래)


3. 인도네시아 대부분의 크리스마스 트리는 인공이지만, 종종 진짜 나무로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뿐짝에서 나무를 갖다 쓴다고 한다. (뿐짝에 침엽수가 나는 듯)


4. 발리에서는 닭털을 갖고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 전시 혹은 수출하기도 한다.


발리 닭깃털 크리스마스 트리



5. 발리에서는 크리스마스때 길거리에 뺀졸을 만들어 놓는다. 


발리 크리스마스 뺀졸

6.산타클로스는 Sinterklas 라고 쓰고, [씬터끌라스]라고 읽는다. [싼타끌라스], [싼타끌라우스]같이 발음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영어의 Santa claus 를 인도네시아어로 발음한 것.

7. 2014년부터 크리스마스 행사를 동 인도네시아에서 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2014년에는 파푸아 자야푸라, 2015년에는 티모르, 2016년 술라웨시, 2017년 폰티아낙, 2019년 메단 등등.

이게 조코위 대통령 임기 시작부터 일어난 일이고, 위 지역은 대체로 기독교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 (폰티아낙이나 메단은 이슬람 비율 약 60%로 여전히 이슬람 강세지역)

8. 성탄절 음악으로는 malam kudus 가 있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그 노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