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여자 kevin liliana

미스인터네셔널 케빈 릴리아나

오늘은 인도네시아 여자(와니따)에 대해 알아봅시다^^

*와니따(wanita)는 인도네시아어로 "여성"을 뜻하는 단어로, 한국인들 사이에서 인도네시아 여자를 부르는 속칭입니다.


여느 후진국 국가처럼 인도네시아에 나와사는 한인들은 다수가 남자입니다. 여기 사이트도 남자 손님이 훨씬 많습니다.

아무튼, 저도 평범한 30대 남자고 남초사회에 살다보니, 인도네시아 여자 얘기를 자주 합니다.

그리고 한국사는 지인들도 인도네시아 여자는 어떤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인도네시아 여자 특징, 화교 여자, 성문화, 외모, 결혼문제 등등 같이 알아봅니다. 



인도네시아 여자

인도네시아라는 거대한 도서 국가에서 "인도네시아 여자"라고 말하기는 굉장히 애매합니다.

한일간에도 정서가 다르고, 한국내 경상 전라 충청 강원 서울 다 조금씩은 다른데, 인도네시아는 한국 일본을 다 포함한 사이즈보다 훨씬 더 크니까요.

하지만 아마 한국인이 접하게 되는 인도네시아인은 대체로 자카르타와 주변 도심지 사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그런 경우구요.

제가 본 여자는 자카르타 여자가 제일 많고, 오늘 얘기도 사실상 자카르타 여자를 두고, 인도네시아 여자라는 주제로 하는 얘기입니다.


원래 인도네시아는 남편중심 외벌이 사회였지만, 최근들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었습니다.

이는 근대화 시기에 물가상승과 함께 남편의 외벌이로는 의식주가 힘들어졌고, 1970년대 이후로 인도네시아에 국제기업들의 제조공장이 엄청 많이 들어서면서 여성들의 경제적 참여가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예전에는 단순 노동 업무에만 여성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고학력 여성이 많이 생기면서 사회 고위층 진출도 많이 늘었습니다.


행간에는 한인들 사이에서 인도네시아는 모계사회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실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보기 드문데 인도네시아에서 가끔이라도 보게 되는 것중에 하나가, 여자는 돈을 버는데 남자가 일없이 집에서 노는 경우입니다.

많지는 않은데 종종 보입니다. 그래서 모계사회라는 얘기가 나온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한국이면 이혼각이죠)

일단 모계사회라는 말은, 말이 안 되는게;; 

그 반대인 남자 외벌이가 훨씬 많고, 돈 버는 여성도 그렇게 많지 않아요.


인도네시아 여성 사회 진출 Female labor force participation

여성의 사회진출은 한국이나 비슷합니다. 둘 다 평균 49%. (그래프 계수 확인必)  자료출처링크(인도네시아// 한국)

*다른 자료 : 남성대비 여성의 사회 참여도는 인도네시아는 62%, 한국은 71% (링크)


어떤 자료로 보나 인도네시아는 한국보다 여성의 경제적 사회 진출이 적은 나라니까, 모계사회라는 말은 비약이죠. 

무엇보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식 일부다처제가 부분적으로 허용되는 나라입니다.

참고로 인도네시아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모계사회 민족인 미낭까바우족이 있는데, 이들은 인도네시아의 소수민족입니다. 

미낭까바우족은 자식이 어머니의 성을 따르고, 재산은 딸을 중심으로 논습니다. 




인도네시아 여자 특징

인도네시아 여자를 한국 여자와 비교해서 생각해봅시다. 물론 개인차 고려 안 한 스테레오 타입입니다.


종교

인도네시아 여자의 가장 큰 특징이 종교를 믿는다는 겁니다. 인도네시아는 종교가 강제인 국가죠. (신분증에 종교를 기입해 넣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약 87%가 무슬림입니다. 종교가 삶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큽니다. 

학교에서 종교수업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자랐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종교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롱 무슬림이라는 말도 많은데, 아랍이 아닐 뿐이지, 대부분 종교생활을 합니다. (라마단 기간 단식이나 하루5번 기도)

한국 개신교 기준에서 보면, 주일예배 안 빠지는 수준 정도(?)의 종교인이 가장 많을 겁니다. 무종교 수준은 의외로 적습니다. (다만, 한인들이 만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 중에서는 무종교 수준인 사람도 꽤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주 독실한 무교라, 종교를 믿는 여자를 보면 답답해보이는 부분이 있죠. 종교 존중합니다만, 저는 안 하는 행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가난

인도네시아 여자는 평균적으로 가난합니다. 특히 화교도 아니고, 집안이 고위공무원 집안이 아니라면, 월 $1000 이상 버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은 최저임금(UMP)이나 그것보다 조금 더 벌죠.

돈이 너무 없으니, 자기보다 돈많은 외국남자를 통한 신분상승의 환상이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가난에서 오는 촌스러움이 있어서, 여자들도 세련된 느낌이 적구요. (물론 인도네시아는 빈부격차가 너무 커서, 가난한 사람 수에 비해 부자 수는 또 꽤 되긴 합니다. 중간이 없는 편이죠.)


센스부족

인도네시아 여자는 한국여자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센스가 부족합니다. 싹싹한 면도 적구요.

인도네시아인은 교육수준이 평균적으로 낮은 편인데, 그 낮은 교육수준 이상으로 답답합니다. 한국에서 저학력인 사람과 완전히 다릅니다. 

제 생각에 동남아는 센스가 부족해도 별 문제없이 살 수 있는 분위기라면, 한국은 센스없는 사람은 무능한 사람으로 찍히는 사회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자잘하고 소소한 판단착오가 많아요. 한국인보다 비교적 아둔한 편이다보니 매사가 믿음직하지 못 하죠. 


케이팝 한국드라마 팬

케이팝은 한국 팝인데, 신기하게도 인도네시아 여자들이 한국 여자보다 한국 연예인들을 더 좋아하는 것 같에요.

뭐 한국 연예계에서 성공적인 문화수출 사업을 한 거죠.

이 덕에 원래 인기 많았던 한국인이 더욱 인기가 많아졌죠. 이 때문에 좋은 점은 한국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갑을간의 수직적인 사회구조와 남녀간, 부모자식간, 사제간, 선후배간 감정 및 관계 등의 한국 문화를 꽤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문화를 선진문화로 받아드리고 있기 때문에, 자기가 한국 문화에 맞출 의향도 있는 경우가 많죠.


순함

정직한건 아니지만, 착해요. 한국 여자에 비해서 인도네시아 여자는 대체로 드세지 않고 순합니다.

남에게 상처주는 일을 잘 안 합니다. 돈때문에 그렇다는 식으로 베베 꽈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아무튼 중요한 건 착하게 행동하고 있다는 것이죠.

돈때문만은 아닌 것 같은게, 제가 만난 여자 중에는 돈을 좀 버는 여자(월 $1500 정도)도 있었는데 상당히 유순했습니다.

돈 없는 여자들도, 돈이 생겼다거나 돈많은 남자랑 결혼한다고 성격이 사납게 바뀔 것 같진 않아요.

아무튼 전체적으로 인도네시아 여자는 드세지 않기 때문에 남자 입장에서 심적으로 편하죠. 



인도네시아 화교 여자

인도네시아 화교는 1.2%로 상당히 소수지만 프리부미(토착민)에 비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아공의 백인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들도 대체로는 외국인 근로자인 한인들보다 가난한 편이지만, 가끔씩은 아주 부자들이 있죠.

인도네시아 화교도 한국남자를 좋아해요. 그런데 분명히 프리부미(토착민)에 비해서는 덜 좋아해요.

돈도 돈이지만, 아마 인종적으로 자신과 급이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비슷한 예로, 한국계 미국인을 보면 별로 미국인이라고 그다지 다르게 보이지 않잖아요?

같은 인도네시아인이여도, 같은 동아시아인인 인도네시아 화교 여자에게는 한국인 버프가 덜 먹힙니다.

조금 어려워보이지만, 그래도 인도네시아 화교는 무슬림도 없고 같은 동아시아인이라는 장점이 있죠.



인도네시아 여자와 성문화

한국에 비해서 성문화는 닫혀 있는 편인데, 오히려 사람들은 한국보다 문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아무리 이슬람 국가가 아니라 할지라도, 이슬람 문화를 대거 수입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성문화는 상당히 보수적입니다. 

한 예로, 인도네시아 방송에서는 신동엽이나 사유리 같이 야한 농담을 던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방송심의에 걸립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인들은 성생활에 그다지 보수적이지 않습니다. 현지인끼리 사건사고가 많죠. 가장 흔한게 운전수♥가정부.

이슬람 문화때문에 인도네시아인들은 성에 관해서 겉으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마음은 훨씬 감성적입니다.

한국 사람은 불만이나 걱정이 많다면,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그런 게 별로 없어요. 단순하고 낙천적이죠. 대부분은 한국인처럼 복잡하게 생각 안 해요. 

종종 저에게 이메일로 남자 혼자 자카르타 여행가면 공떡 할 수 있냐? 자카르타 클럽에서 픽업할 수 있냐? 이렇게 대놓고 물어보신 분도 계셨고, 

한국에 있는 제 주변 지인들도 줄곳 비슷하게 저한테 물어보는데, 항상 똑같이 말하지만

"네, 가능합니다!"

홈런때릴 확률은 확실히 더 높습니다. 특히 클럽같은 곳 가시면 충분히 가능할겁니다. (인도네시아 밤문화 정보)

어느정도까지 볼 수 있냐면, 한국여자가 미국/서유럽 백인남성 좋아하는 것보다, 인도네시아 여자가 한국남자 좋아하는 게 더 큽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이 워낙 낙천적인데다, 한국인은 단순히 인종의 차이 이상으로, 버는 돈까지도 몇배 많으니까요.

물론 신앙심이 아주 강한 사람들은 성적인 일탈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꽤 있거든요. 그런데 이런 사람은 애초에 눈에 띌 겁니다. 큰 히잡을 쓰고 다닌다던가, 종교얘기를 자주 한다던가 하는거죠. 



인도네시아 여자 외모


자카르타 기준으로 화류계 여자 제외하고 봤을 때, 일단 프리부미(토착민) 기준으로 예쁜 사람 숫자가 적습니다. 

예쁘다해도 촌스러워 보이는 사람이 많고, 세련된 여자는 적습니다. 눈은 아주 크지만, 코가 약하고, 아랫턱이 앞으로 나온 돌출입도 많습니다. 

민족마다 피부색이 조금씩 다르긴한데, 갈색톤인 사람이 많고, 보통 하얀 피부톤일수록 미녀로 통합니다.


인도네시아 여자 외모


중국/네덜란드 혼혈도 있고, 다민족이라 키나 체격의 편차는 아주 큰 편입니다. 그래서 가끔 큰 사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작습니다. 

체형은 마른 체형이 가장 많지만, 남녀노소 할거없이 힙이 큰 체형이 많습니다. 살 좀 찌면 오리궁뎅이같은 몸이 되는 거죠.

한국사람과 비교해서, 인상이 강해보이거나 독해보이는 사람은 아주 적습니다. 대체로 소심해보이고 자기주장이 약해보이는 인상입니다.


인도네시아 화교는 뭐 중국이나 똑같에요. 

북경에서 북방계 한족 스타일(시진핑이나 펑샨샨)이 주류라면, 인도네시아에서는 남방계 스타일(마윈)도 엄청 많다 정도 차이가 있겠네요.



인도네시아 여자와 결혼

인도네시아 여자들은 외국남자에 대한 환상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문화권인데다 인도네시아 남자는 대체로 돈을 잘 못 버는 편이다보니, 인도네시아 여자 입장에서 외국남자를 좋아하는 게 별로 이상해보이진 않죠.

거기다가 한류 문화컨텐츠 사업이 크게 성공해서, 인도네시아 여자들은 한국남자라면 외국인 중에 유난히 더 좋아합니다.

그래서 많은 현지인 여자들은 한국남자와 결혼하고 싶어하는데, 한국 남자 입장에서 인도네시아 여자와 결혼은 꽤나 어려운 결정입니다.

저는 결혼까지는 안 해서 해당하지 않지만, 제 주변 사람들을 보니 인도네시아 여자와 결혼은 확실히 어려운 부분이 있긴 합니다.

가장 먼저 종교문제가 큽니다. 이슬람 문화와 한국문화는 잘 안 맞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인 식사에 돼지고기는 빠질 수 없는데, 무슬림들은 돼지고기를 피하죠. 양쪽 다 아시아국가다보니, 결혼에 부모님 영향이 큰데, 종교 문제 때문에 양가 부모님들이 반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국은 기독교세가 세고, 전국적으로는 반이슬람이니까요. 무슬림 여자가 이슬람을 아주 버려주면 좋은데, 여자 집안이 강성 무슬림 집안이면 무슬림 생활 거의 포기 못 하죠.

그리고 가난한 여자를 얻는 경우도 생각보다 결혼생활에 돈도 많이 듭니다. 남자가 월 300만원 정도 벌었다고 가정하면, 부인이 그 돈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현지에 있는 자기 부모나 가족보다 훨씬 풍족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상 자기 혼자만 풍족한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때문에, 현지에 있는 부모나 동생들에게 자꾸 돈을 보내려 하는 경우가 많죠. 남자는 한국 부모님께도 돈을 보내야 되는데 말이죠. 이건 월급이 주 수입원인 사람들에게 아주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근데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인종문제입니다. 한국은 단일인종 단일민족의 나라다보니, 다른 유색인종에 대한 베타적인 분위기가 강합니다. 인도네시아 내의 교민사회에서는 좀 나은데, 한국에서는 동남아인이랑 결혼했다는 말은 "저 남자가 한국여자 못 얻어서 동남아 여자 얻었다" 뭐 이런 의미를 내포하죠. 물론 이래도, 부인이 아주 미인이거나, 정치/경제력이 강한 집안의 딸이라면 이런 동조압력은 피할 수 있겠지만, 대체로 그런 경우는 드물죠. 

이 외에도 국제결혼은 성격차, 언어차, 자녀 종교 및 교육문제, 자기나 와이프 비자문제, 자녀 국적문제, 부모 부양문제 등등 많습니다.


물론 인도네시아에 살 예정이라는 가정하에, 인도네시아 여자와 결혼하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건 아무래도 인도네시아 여성이 좀 더 순종적이고, 인도네시아에서 살면서 겪는 많은 어려움들을 돌파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거주를 위한 비자문제나, 사업하는 사람들에게는 법인 설립부터 경리 운영 등의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고, 그 외에 한국인에게는 얻기 어려운 인도네시아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한국인이 인도네시아어를 하다보니, 언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당연히 자녀도 양국 언어는 모국어 수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죠. 국제학교를 학생시절 내내 다닌다면 영어까지 해서 3개국어 가능자가 되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계속 살 생각이시면, 인도네시아 여자를 얻는 것도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요약

  1. 모계사회는 과장된거다.
  2. 인도네시아 여자는 무슬림이 많다. 이들은 한국인과 문화차이가 큼.
  3. 가난한 집안의 여자와 결혼하면, 지출이 꽤 많다.
  4. 인도네시아 여자는 착하고 순하지만, 센스가 없는 편.
  5. 이슬람 문화때문에 성문화는 닫혀있지만, 사람들은 단순하고 낙천적이여서, 의외로 문란한 편.
  6. 외모는 대체로 세련되지 못 함.
  7. 나중이라도 한국생활 할거면 결혼은 한국여자가 유리하고, 인도네시아 생활 할거면 인도네시아 여자도 괜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