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마트라 파당(Padang) 맛집

안녕하세요. 한-아세안센터 기자단 이연경입니다.

최근 몇년간 인도네시아 정부가 발리 바루(Bali Baru, 새로운 발리)라는 슬로건을 통해 수마트라부터 술라웨시까지 숨겨진 관광 명소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당(Padang) 시도 이러한 흐름에 맞춰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는 파당 관련 관광 정보가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마트라 파당에 가게 된다면 들러 볼 만한 맛집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만약 이곳을 여행하게 된 누군가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별한 아얌 리짜리짜 ,티르타 사리(Tirta Sari)


Tirta Sari

Jl. Dr. Moh. Hatta, Limau Manis, Pauh, Kota Padang, Sumatera Barat 25176 인도네시아


이 집의 아얌 리짜리짜(Ayam Rica-Rica)는 어디에서도 찾지 못한 음식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아얌 리짜리짜를 처음 먹어보았기 때문에, 이 음식은 이런 맛이고 맑은 소스를 갖고 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자카르타와 다른 지역에서 방문해서 아얌 리짜리짜를 시키면 붉은 소스의 젱꼴(Jengkol)이 들어간 요리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특별한 맛집이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얌 리짜리짜

아얌 리짜리짜, 나시고랭


아얌 리짜리짜는 작은 고추 짜베(Cabei)와 당근 등 여러 야채와 닭튀김을 함께 맑은 소스에 버무린 요리입니다. 소스는 약간 달콤하지만 매운것이 특징으로 ‘맛있게 맵다’는 표현이 가장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이외에도 나시고랭이나 미고렝의 기본적인 메뉴도 모두 추천합니다. 주인아저씨께서 주문을 받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새로 만들어주시기 때문에 음식이 모두 깨끗하고 신선합니다. 물론 양도 많습니다!


양파튀김, 리짜리짜

(좌) 달콤한 양파 튀김 (우) 아얌 리짜리짜


인도네시아식 곰탕 집, 마르타박 말라바르 아르함(Martabak Malabar Arham)


Martabak Malabar Arham

Jl. Thamrin No.1, Belakang Pd., Padang Sel., Kota Padang, Sumatera Barat 25134 인도네시아


타지에 있다 보면 몸살이 올 것처럼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국물 음식이 먹고 싶을 때가 있죠? 그렇다면 이곳 숩 분뚯(Sup Buntut, 인도네시아식 곰탕)을 추천합니다. 국물이 시원하고 칼칼해서 한국인 입맛에 잘 맞습니다. 기호에 따라 삼발이나 고추기름을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숩 분뚯

숩 분뚯 (Sup buntut)


이 음식점은 전통 마르타박(Martabak Tradisional)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마르타박은 계란, 야채, 밀가루를 반죽해 기름에 튀겨낸 음식입니다. 우리가 아는 길거리에서 파는 마르타박은 정확히 말하자면 마르타박 마니스(Martabak Manis)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치즈, 초콜릿, 과일 등과 밀가루를 반죽해 만든 아주 달달한 디저트입니다.

마르따박

마르타박


현지 토박이만 아는 른당 맛 집, 루마 마깐 세파깟(Rumah makan Sepakat)


Rumah Makan Sepakat

Jl. Niaga No.271, Kp. Pd., Padang Sel., Kota Padang, Sumatera Barat 25134 인도네시아


파당 하면 른당(Rendang)이 당연히 빠질 수 없습니다. 른당은 소고기를 코코넛 오일과 여러 소스에 쪄낸 요리입니다. 하지만 른당은 조리한 후 바로 먹어야 그 맛을 최대한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른당은 시간이 좀 지나면 굉장히 딱딱해져서 돌덩이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작은 식장에 12-1시쯤 가면 갓 조리해낸 부드러운 른당 요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른당과 함께 주는 야채볶음도 신선해 함께 먹기 좋습니다. 현지 토박이들 사이에서 워낙 입소문이 난 곳이라 시간이 지나면 매진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당 음식점, 라문 옴박(Lamun Ombak)


RM LAMUN OMBAK

Jl. Banjarmasin, Ulak Karang Sel., Padang Utara, Kota Padang, Sumatera Barat, 인도네시아


LAMUN OMBAK

출처: Pelangi Holiday


여러 반찬을 늘여놓고 자신이 먹고 싶은 것만 선택해서 먹는 파당식 음식점입니다. 파당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만큼 맛은 보장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밥과 마실 것은 따로 주문해야 합니다. 다 먹은 후 웨이터를 부르면, 웨이터가 먹은 요리를 체크하고 영수증을 주는데 이걸 갖고 카운터에서 계산을 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얌 뽑(Ayam Pop, 닭백숙 같은 닭 요리)과 우당 사우스 파당(Udang saus Padang, 매콤한 파당 소스로 만든 새우요리)을 추천합니다.


파당음식

파당 음식


우당 사우스 파당

우당 사우스 파당(Udang Saus Padang)


키놀 비스트로 (KINOL Bistro)


KINOL Bistro

Jl. Imam Bonjol No.28, Belakang Pd., Padang Sel., Kota Padang, Sumatera Barat 25119 인도네시아


파당에서 제대로 된 양식을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파스타, 피자, 스테이크와 여러 맥주를 파는 곳입니다. 파당의 소위 말하는 신세대, 젊은 사람들의 모임 장소이기도 합니다. 주요 축구 경기가 있으면 프로젝터로 함께 보기도 하고 크리스마스 기념 파티를 열기도 합니다. 파당의 전통적인, 이슬람적인 문화에서 조금은 벗어나 자유로워질 수 있는 곳입니다. 전문 바텐더들도 있어 비싸지 않은 가격에 칵테일이나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습니다.


KINOL Bistro


키오스크(KiosK)


KiosK

Jl. Tepi Pasang No.40-42, Kp. Pd., Padang Bar., Kota Padang, Sumatera Barat 25119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현지식과 서양식을 모두 파는 퓨전 레스토랑입니다. 메뉴가 다양해서 나시고랭이나 간단한 누들 요리같이 간단한 식사, 스테이크 혹은 고기 요리의 무거운 식사 모두 가능한 곳입니다. 가장 핫 메뉴는 버블티와 과일 빙수입니다.


엘스 커피(EL"S COFFEE)


El"s Coffee

Jl. Nipah, Belakang Tangsi, Padang Bar., Kota Padang, Sumatera Barat, 인도네시아


엘스 커피

엘스 커피 전경


인도네시아의 아쩨, 수마트라, 람풍, 발리 등에서 원두를 직접 공수해 와서 만든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카페 한편에는 원두 샘플을 놓아 고객들이 직접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서 기념품으로 원두나 커피 가루를 사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원두

원두 샘플 코너


디카페인 음료도 함께 팔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티(얼그레이, 타이티, 카모마일, 망고티등)와 요거트 음료, 프라페 등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메뉴가 굉장히 인기가 많아서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이름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엘스 커피


메뉴

엘스 커피 메뉴(가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By 한-아세안 센터 (이연경님)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