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인들이 연애하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인도네시아에서 언어와 문화를 공부하고 있는 현지아 기자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종교적인 색이 상당히 강한 나라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인구 80% 이상을 차지하는 이슬람은 다른 종교에 비해 성에 대해 보수적인 측면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자유연애가 100% 보편적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기는 합니다.

인도네시아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연애와 결혼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각1. “자유연애를 하더라도”


인도네시아인 연애

CC0 Public Domain from pxhere


주변의 대학생들을 보면 연애를 많이 합니다. 우리나라의 보통 연인처럼 손도 잡고 데이트도 하고 오토바이도 같이 타고 다닙니다. 단, 공공장소에서 손잡는 것이나 어깨에 팔을 두르는 것을 넘어서는 행동은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 대부분의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보통 거주하는 꼬산의 경우 이성의 출입과 혼숙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인 룰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행동하는 외국인들은 가끔씩 강제 퇴실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회문화적으로 비교적 보수적인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자유연애라 하더라도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은 것이지요. 재미있게도 이런 점들이 인도네시아 청년들이 결혼을 빨리 하고 싶어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오히려 결혼을 함으로써 정말 자유로운 연애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딸을 가진 부모의 경우에는 안전이라는 이유로 더 보수적인 기준을 갖고 있는데요. 통금시간이 있는 가정도 많고, 외박은 물론, 살고 있는 지역을 벗어나는 여행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 친구들은 여자 혼자 여행을 다닌다는 것에 대해 굉장히 놀라워하곤 합니다.


생각2. “연애 말고 결혼”

사실 이슬람에서는 앞서 다룬 자유연애가 “올바른” 방식은 아닙니다. 연애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결혼을 할까요?

바로 선입니다. 다만 이슬람의 선은 우리나라의 선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어에는 ‘결혼하다(menikah)’라는 동사 외에 ‘결혼시키다(menikahkan)’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무슬림의 경우, 남녀가 직접 만나는 것이 아니라 보통 여성의 보호자, 즉 아버지나 오빠 또는 남자 친척 어른이 나서서 결혼을 성사시킵니다. 주변에 괜찮은 미혼 남성이 있으면 딸과의 결혼을 제안을 하는 것이지요.


인도네시아인 결혼

친구의 순다(종족)-이슬람(종교)식 결혼식

제 친구 I의 경우도 이번에 비슷하게 결혼을 했는데요. 20대 후반 무슬림 여성인 I는 6년 차 공기업 회계사로, 대부분의 친구들이 그렇듯이 하루빨리 결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였습니다(이슬람에서 결혼은 상당히 중요한 의무입니다.)

I는 작년 휴가철에 같은 부서의 사람들과 며칠간 여행을 떠났었는데, 그때 I를 눈 여겨본 상사 분(지금은 시어머니)이 본인의 아드님을 만나보는 것이 어떻냐고 제안을 한 겁니다. 약 3-4개월 정도의 기간을 거치며 마침내 결혼을 결정했습니다. 그 기간에는 보통의 연인들처럼 데이트를 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보는 눈이 있는 곳에서)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에 대해 계속해서 대화를 나눈 것이지요.

꼭 저 친구가 나이가 차서 그런 것이 아니라 20대 초반의 친구들도 이런 방식을 통해 결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직접적으로 결혼을 시키는 방법 외에도 종교 단체를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나이가 찬 여성과 남성이 마치 결혼정보 회사처럼 신상정보를 적어 제출을 하면 짝을 지어주는 것이지요.


생각 3. “남자친구와 종교가 달라서 고민이에요.”

인도네시아에서는 라디오에서나 주변 친구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듣는 사연입니다.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은 연애를 결혼으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여기는데요. 인도네시아에서는 법적으로 타 종교 간의 결혼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애인과 종교가 다르다면 나중에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허용이 되지 않는 것이 첫 번째라고 한다면, 종교에 의해 인생의 작은 부분부터 큰 부분까지 많은 것들이 좌우되기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는 것도 원인입니다. 그래서 애초부터 같거나 비슷한 종교를 가진 사람을 연애 대상으로 원하는 편입니다.

정말 사랑한다면 종교를 바꿀 수는 없는 건가?라고 물으신다면 네, 가능합니다. 단지 이슬람을 비롯한 대부분의 유일신 종교에서는 타 종교로 바꾸는 것이 굉장히 큰 잘못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본인 혹은 부모님의 신앙심이 강하다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무슬림이 아닌 신랑이, 무슬림인 신부와 결혼을 하기 위해 실제로 종교를 이슬람으로 바꾸거나, 서류 상으로만 무슬림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이런 사연도 있습니다. 제 친구 P는 무슬림, P의 전 남자친구 역시 무슬림이었는데 남자 측의 부모님이 종교 문제로 반대를 했습니다. 종교가 같은데 왜 그랬을까요?

알고 보니 남자의 부모님은 굉장히 보수적인 측에 속하는 무슬림이었는데 P는 어머니만 무슬림, 아버지는 크리스천인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아마도 그러한 가정환경이 혹시라도 추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을 해서 반대를 한 것이지요.

이렇게 종교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연애와 결혼에 있어 굉장히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흥미로운 인도네시아인들의 연애와 결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y 한-아세안센터(현지아님)

원문